BSC의 4가지 관점

Posted by seunggwon
2010. 5. 14. 11:26 Web Develop Note/Tip

출처 : http://cafe.naver.com/6sigmaacadem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835
         http://blog.naver.com/hyoungmo74?Redirect=Log&logNo=31453249



1) 재무적 관점(Financial Perspectives)
 재무적 관점이란, 기업의 주요 이해 관계자들에게 재무적인 지표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기업 활동의 결과를 ‘얼마만큼의 재무적인 성장이 있었는가?’로 평가하는 것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기준이지만, BSC의 재무적 관점은 단순히 재무지표를 관리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재무성과가 좋게 나타나기 위해서는 조직의 프로세스가 합리적이어야 하며 조직의 자원이 효율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BSC에서 강조하는 것은, 다른 관점들의 결과로 인해 재무적인 성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인과적 해석이 전통적인 회계적 측면에서의 재무성과와 비교되는 점이다.


2) 고객 관점(Customer Perspectives)  
 기업은 고객을 통해서 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그들의 욕구변화를 끊임없이 간파할 수 있을 때만이 성장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의 급변하는 시장 환경은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요구하고 있다. 고객관계관리(CRM)라는 이슈가 부각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인터넷과 같은 매체의 발전은 이에 대한 기업들의 노력을 더욱 증가시키도록 한다. BSC는 고객을 기업 가치 창출의 중요 핵심 영역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고객을 기업의 수익 창출과 연관시키기 위해 기업의 전략을 집중하고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며 조직원의 역량을 이에 모으도록 한다.

3)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Internal Business Process Perspectives)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은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 및 핵심 역량을 규명하는 과정에 관련한 관점이다. 즉, 기업의 가치사슬 내에서, 제품 및 서비스가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경쟁사를 앞서기 위해 이와 관련된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기업의 수익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고객 군을 형성하였다면, 각 세분 고객들을 어떻게 하면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하며, 이에 대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생산성 혁신을 위한 효율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가 필요하다.

4) 학습과 성장 관점(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s)
 학습과 성장 관점은 BSC의 4가지 관점 중에서 가장 미래 지향적인 관점이다. 현재에는 그 가치가 보이지 않지만, 회사의 장기적인 잠재력에 대한 투자가 기업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를 이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다. 학습과 성장 관점은 다른 3가지 관점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으로서, 특히 구성원의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지적자산의 가치 측정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기업의 무형자산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맞물려져 있다. 이와 함께, 기업의 정보 시스템에 대한 투자나 역량도 학습과 성장의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이슈이다. 조직 내에 정보기술이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정보시스템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단순한 기능으로서가 아니라, 기업의 장기적인 역량을 배가시키고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